본문 바로가기
드라마, 영화

고려거란전쟁 속 역사 - 2차 고려-거란 전쟁 시작, 흥화진 전투

by 인in
반응형

 

 

1차 거란은 1004년(목종 7)에 대대적인 공격을 개시하였다.

 

고려거란전쟁 거란(요) 황제 성종 - 김혁 배우

 

거란 황제인 성종과 그 어머니인 실권자 승천황태후가 직접 대군을 끌고 나섰으며 거란군은 무서운 기세로 송군을 격파하며 진격하여 수도인 개봉 인근의 전연까지 도달했다. 그리고 이곳에서 화의를 맺었으니, 바로 ‘전연의 맹약’이라 불리는 중국 역사상 중요한 조약이다.

 

그 결과 송은 매년 거란에 막대한 양의 은과 비단을 보내며, 송의 황제가 거란의 황태후를 숙모로 대우하기로 하였다. 

 

 

이렇게 송을 제압한 거란이 고려에 대해 한층 압박을 가할 가능성은 상존했다.

그러나 일단 원만한 관계가 유지되고 있었으므로, 전쟁이라는 상황까지 발생하기에는 뭔가 계기가 필요했다.

 

이 계기는 외부적으로 고려와 여진의 갈등이 커지고 내부적으로는 고려 중앙에서 정변이 발생하였던 1009년(목종 12) 무렵 결국 만들어지고 말았다.

 

 

우선 고려 내에서는 1009년(목종 12)에 이른바 ‘강조의 정변(康兆-政變)’이 발생했다.

(이전 글 참고 :고려거란전쟁 속 역사 - 강조의 정변  https://admoney.tistory.com/141 )

 

고려거란전쟁 속 역사 - 강조의 정변 과정(1009년(목종 12))

적어도 기록상으로는 강조가 처음부터 정변을 의도했던 것은 아니었다. 목종의 명을 받고 군을 일으킨 강조는 개경으로 진격하여 동주의 용천역까지 도달했다. 그런데 이곳에서 위종정과 최창

admoney.tistory.com

 

고려는 일단 거란에 사신을 보내서 전왕이 사망하여 새로운 왕이 즉위했음을 알렸고, 이 문제는 약 1년 동안 별다른 외교적인 논란을 일으키지 않고 넘어가는 듯하였다.

 

그러나 당시 변경 지역에서 고려군과 마찰을 빚은 일부 여진족이 거란으로 도망쳐 피해를 호소하면서 고려의 정변 소식을 알리자 문제가 발생했다. 거란의 황제 성종이 대역을 일으킨 죄인 강조를 처벌하겠다는 구실을 내세우며 고려 침공을 지시한 것이다.

 

고려는 사신을 파견하여 외교적으로 이를 수습하려 했으나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이는 전쟁 과정에서 드러나듯이 거란 성종의 궁극적인 목표가 강조 제거가 아니었기에 당연한 일이었다고 할 수 있다.

 

1010년(현종 원년) 11월, 거란의 성종은 직접 군대를 이끌고 40만 대군이라 칭하며 고려에 대한 공격을 시작했다.

 

 

고려는 당시 강조의 지휘 하에 30만의 병력을 집결시켜 방어 태세를 갖추고 있었다.

또한 거란군의 진격로 상에 위치한 변방의 각 성들도 전투를 준비하였다.

 

 

첫 번째 전투는 흥화진(興化鎭)에서 벌어졌다.

고려 거란 전쟁의 주요 격전지인 강동6주

 

 

 

https://youtu.be/g2pqcRbDoxY?si=Rqxk-9W__xedzc-D

 

 

양규(楊規)가 이끄는 고려군은 흥화진을 지키며 수차례에 걸친 거란의 거센 공격을 방어하는 데에 성공했다.

 

고려거란전쟁 양규 - 지승현 배우

 

 

https://youtu.be/lrzrfavSRVg?si=u18TkA9Lqb-kmRYj

 

이에 거란군은 병력을 절반으로 나누어 반은 잔류시키고, 나머지 반으로 개경을 향해 내려갔다. 일차적으로는 고려가 성공적인 방어를 했으나, 문제는 그 다음이었다.

 

 

참고 : 우리역사넷 http://contents.history.go.kr/mobile/kc/view.do?levelId=kc_i200300

 

우리역사넷

10세기 말부터 11세기 초까지 거란과 고려 사이에 벌어진 일련의 전쟁을 말한다. 국지적인 전투까지 포함하면 횟수가 매우 많으나, 크게 나누어 993년(성종 12)의 1차 전쟁, 1010년(현종 원년)의 2차

contents.history.go.kr

 

한국사 공부할 땐 히스토링 https://www.historing.kr/

 

한국사 공부할 땐 히스토링

 

www.historing.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