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단풍이 예쁜 가을날 미스터션샤인 촬영지이기도 했던 함양의 개평한옥마을 그리고 그 안의 일두고택을 다녀왔습니다.
개평 한옥마을 주차장으로 찾아 가시면 화장실과 주차장이 있고, 주차장에 차를 대고 한옥마을을 둘러보며 걸어서 일두고택과 마을 풍경을 둘러보시면 됩니다.
이 곳은 식사할 곳이 많지는 않고, 종가 며느리의 손맛을 느낄 수 있다는 고택향기에서 비빔밥과 국수를 먹거나(시간을 잘 맞춰야하며, 예약을 미리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예약 안하고 갔더니 많이 기다려서 못먹을 뻔 했답니다 ㅠㅠ) 아니면 식사는 다른 곳 이동해서 하는 것을 계획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고택향기에서 식사하고 나와 일두고택으로 걸어가는 길 자체가 가을 바람과 꽃, 전통적인 분위기 담과 건물로 아름답고 너무 좋았습니다.
일두고택으로 향합니다.
미스터션샤인에서 유진초이가 말타고 고애신의 집을 응시하던 장면, 고사홍의 상여를 메고 나오다가 이완익이 보낸 사람들에게 무참히 짓밟히던 슬픈 장면 등이 떠오르는 길입니다.
일두고택에서는 대표적으로 미스터션샤인과 왕이된 남자를 촬영했다고 하네요.
안내문이 있습니다.
안내문을 보고 안으로 들어가면, 반가운 건물이 보입니다.
드라마의 많은 장면에서 나왔던 바로 그곳!
건물과 마당, 나무가 파란하늘과 함께 마음에 담아집니다.
함양의 일두고택은 미스터션샤인 및 많은 드라마에서 양반가 촬영지로 유명한 곳입니다.
미스터션샤인에서는 대표적인 양반가인 고애신(고사홍 어르신)의 집으로 나온 곳이지요.
https://youtu.be/M-apK4l9TFo?si=R_lspLIZpRiWg2hO
일두고택은 15세기 조선시대의 대표적인 유학자 정여창(一蠹, 1450∼1504)선생의 고택이라 합니다.
정여창 선생은 퇴계선생이 동방 4현의 한 분으로 추앙하던 유학자로 1610년(광해군 2) 문묘에 배향되었다고 합니다.
개평마을은 약 오백 년 전부터 형성된 하동 정씨와 풍천 노씨의 집성촌으로 대전ㆍ통영 고속도로 지곡 IC 에서 자동차로 3분 거리에 위치하며, 정여창 고택은 대지 3천평, 11개 동의 건물로 18세기에 개축된 사랑채를 제외하곤 대부분의 건물이 16~17세기에 건축되었습니다. 조선시대의 빼어난 건축물로 1984년에 국가지정문화재(중요민속문화재 제186호)로 지정된 건물이라고 합니다.
고택이 생각보다 넓고 크지 않아 금방 둘러볼 수 있는데, 한적하고 고즈넉하게 가을의 정취를 느끼기에 좋습니다.
바로 옆에 솔송주를 체험할 수 있는 문화관도 있고 마을에 북카페도 있어 날 좋을때에는 산과 하늘, 고택의 어우러짐을 보며 힐링을 할 수 있는 장소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참고 : 함양 일두고택 http://www.ildugotaek.kr/?c=user&mcd=doa000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