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부터 아반떼 CN7 운행하고 있습니다.
차에 대해 알아보려고 검색해보면 배터리 방전 이슈가 많았죠.
구매 당시가 겨울이라 더 그랬던거 같아요.
그런데 막상 받아서 운행하면서 배터리 방전은 한번도 겪지 않았습니다.
심지어 5일 동안 운행 안해도 방전없이 시동이 잘만 걸렸습니다.
블루링크를 사용하지 않아서 그런것 같네요.
평소 운행 조건은 이래요.
1) 출퇴근 편도 40km
- 운행거리가 있어서 그런지 배터리 충전은 충분히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2) 헤드라이트 상시 on
- 운행시 사고예방 차 헤드라이트를 항상 켜요. 확실히 켜놓으면 발전기가 돌아가서 배터리 충전에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시거잭에 꼽는 전압체크기로 보면 헤드라이트를 켰을 때 높게 나오네요.
- 헤드라이트 키면 14.x볼트 나오는데, 발전기가 최대로 도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발전기 돈다고 연비가 눈에 띄게 떨어지진 않는것 같아요. 40km 안밀리고 크루즈 상태에서 시속 90으로 달리면 가솔린인데도 연비 23.6km 까지 찍어 봤습니다. 보통은 22km나와요.
3) 블루링크 X
- 블루링크 기능을 쓸 일도 없고, 이게 작동하는 구조를 보아하니 핸드폰이라 그냥 놔두면 배터리 계속 먹겠더라구요. 그래서 블루링크 개통 조차 안했습니다.
- 블루링크를 사용하면 LTE로 상시 통신을 하고 있고, 블루링크 앱으로 받는 각종 정보를 체크까지 하기 때문에 전기를 꽤 먹는 것으로 보여요. 현대에선 얼마 안먹다고는 하지만... 글쎄요...
4) 블랙박스 퓨즈 연결 X, 상시녹화 X
- 블랙박스도 usb에 연결해서 사용합니다. 퓨즈에서 전원 가지고 오는 방식은 안좋아해요. 상시녹화는 배터리 소모시키는 최고의 방법이라 상시녹화도 안해요. 그리고 시거잭은 usb 포트 늘려야 해서 usb 연결해서 사용하는 샤오미 블랙박스로 달았어요.
- 샤오미 블랙박스가 usb 전원이라 일반 보조배터리 이용하면 상시녹화도 가능합니다. 혹시 상시녹화를 해야할 경우에는 20,000mAh 짜리 보조 배터리 사용하면 16시간 정도 녹화 가능합니다.
블랙박스 상시녹화 안하는데도 배터리 방전 되는 것 때문에 고민이신 분들은 블루링크 차단부터 해보세요.
혹시 아직 구매 전이신 분들은 새로 구매하실 때 블루링크 개통하지 말고 써보세요.
어차피 개통일 기준 5년이라 나중에 사용하셔도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