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282~283
대부분의 일에는 비용이 따르며 이를 인정하고 기꺼이 치르는 것이 현명하다. 그 비용이란 적당한 양의 불편함을 견디는 것이다.
p.320
대부분의 경우 우리 눈에 보이는 것은 실제 현실이나 현상의, 또는 사람들 머릿속에서 일어나는 일의 극히 일부에 불과하다. 그것은 힘들거나 괴롭거나 지저분한 측면은 전부 여과된 모습이다.
대개는 보기보다 힘들고, 보이는 것만큼 즐겁지 않다.
p.328
벤저민 프랭클린은 "상대를 설득하고 싶다면 이성이 아니라 이익에 호소하라."고 했다.
심지어 잘못됐다는 것을 알면서도 어떤 행동을 하거나, 옳지 않다는 것을 알면서도 뭔가를 믿을 때, 그런 스토리는 우리에게 심리적 위안을 제공한다.
작가 제임스 클리어는 말했다.
"사람들은 조언이 아니라 인센티브를 따른다."
p.331
인센티브는 문화적인 또는 집단적인 성격도 지닐 수 있다.
즉 사람들은 자신이 속한 사회적 집단에서 배제당하거나 그 집단을 동요시키고 싶지 않아서 뭔가를 지지한다.
많은 이들이 경제적 인센티브는 뿌리칠 수 있지만 문화적, 집단적 인센티브는 더 뿌리치기 힘들다.
인센티브의 또 다른 강력한 힘은 자신이 듣고 싶은 것만 듣고 보고 싶은 것만 보려는 욕구를 만들어낸다는 점이다.
p.360
소멸성 지식은 어떤 사건이 일어났는지 말해주지만, 영속성 지식은 왜 그 일이 일어났는지, 어째서 또 일어날 가능성이 높은지를 말해준다.
그 '이유'가 당신이 지닌 다른 주제들에 관한 지식과 영향을 주고 받을 때 지식의 복리 효과가 발생한다.
p.375
복잡한 개념이나 주제를 아예 피해가거나 없애버리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이해하기 쉬운 것으로 단순화하는 접근법은 매우 유용하다.
문제는 단순한 방법에는 고통이 따르지 않으므로 충분한 정신적 운동이 되지 않는다고 느낀다는 점이다.
그래서 뭔가를 배우는 이들이 종종 복잡하고 어려운 학습을 선호한다.
그러면 발전과 성장에 큰 도움이 되는 인지적 벤치프레스를 하는 느낌이 들기 때문이다.
p.382
당신과 다른 경험을 한 사람은 당신과 다른 사고방식이나 관점을 지니기 마련이다.
그들은 다른 목표, 다른 견해, 다른 욕구, 다른 가치관을 지닌다.
따라서 사실 대부분의 논쟁은 의견이 아니라 경험이 충돌하는 상황이다.
p.396
만일 나의 인센티브가 달라진다면 현재 나의 견해 중 어떤 것이 바뀔까?
나는 상상하지 못한 리스크에 제대로 대응할 준비가 돼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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