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고시 소위 공무원 시험에 응시하실 분들은 시험 공부할 시간도 부족하므로, 미리 준비할 수 있는 부분은 준비를 완벽하게 해두고 시험공부를 시작하시려 할 것입니다. 또한 내가 응시하려고 하는 시험의 자격 조건에 혹시 해당되지 않는 경우라면 시험공부를 열심히 해도 소용이 없으므로, 미리 지원자격을 자가진단 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사이버 국가 고시센터에는 일정 외에도 기출문제나 지나간 시험에 대한 공고문 등 많은 자료들을 볼 수 있는데요,
그중에서 시험안내 부분에 지원자격 자가진단 메뉴가 있습니다.
이 부분을 보면 나에게 요구되는 지원 자격에 건강이나 법적인 부분도 있지만, 한국사 등급이나 영어 시험 기준도 있기 때문에 내가 한국사나 영어를 어떻게 미리 준비해두면 되는지 정확히 알고 계획을 세워볼 수 있습니다.
메뉴에 들어가면 이렇게 안내가 되어 있고, 내가 문제푸는 형태로 지원 자격을 자가진단 할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5급 공채의 경우 18세 이상 기준을 시작으로
공무원 결격사유 (아래 결격사유에 해당하지 않아야 합니다) 가 없어야 하며,
대한민국 국적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또한 채용에 맞는 건강상의 결격 사유가 없어야 하며,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 2급 이상의 성적표를 제출할 수 있어야 합니다.
검정시험 별 영어능력 기준 점수는 5급 공채는 토플 530 이상, 토익 700 이상, 텝스 340점 이상이며 외교관 후보자 시험은 더 기준이 높습니다. 아래 표를 참고하세요.
외교관후보자 시험의 경우 외국어 성적을 제출해야하는데 아래를 참고하세요.
영어 및 외국어 시험과 관련해서는 질문이 많은지 아래와 같이 주의사항을 정리해두었습니다. 미리 체크해보세요.
이외에 지역별 구분 모집의 경우 2024.1.1일 현재 주민등록상 해당응시지역(시·도)에 거주한 기간이 모두 합하여 1년 이상이거나, 출신학교가 소재한 지역(시·도)에 응시해야하며, 지방직 공무원, 경찰 등 다른 공무원시험을 포함하여 공무원 임용시험에서 부정한 행위를 한 적이 없어야 합니다.
또한 시험에 최종합격한 후, 2년 이내에 임용을 신청하여 공무원으로 일 할 수 있어야 하며, 외교관 후보자의 경우 최종합격한 후, (입교유예 없이) 국립외교원 정규 교육과정 입교할 수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마지막 자가진단에는 1차 시험과목인 헌법, 언어논리영역, 자료해석영역, 상황판단영역 기출문제를 풀어보았으며, 합격을 위한 최소한의 점수가 평균 60점, 영역별 40점 이상임을 알고 있는지를 묻고 있고, 아래와 같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공무원 임용 결격사유가 없고 한국사와 영어 점수까지 모두 완비되어 해당 시험을 응시하려고 결정한 경우, 사이버 국가고시센터에 가셔서 기출문제를 풀어보시고, 각 시험의 과목들의 난이도와 문제 유형을 살펴보며 공부를 시작하시면 될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