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제 3부 인류의 통합
돈은 물질적 실체가 아니라 심리적 구조물이다.
... 사람들이 기꺼이 그런 일을 하려 드는 것은 자신들의 집단적 상상의 산물을 믿기 때문이다.
신뢰는 온갖 유형의 돈을 주조하는 데 쓰이는 원자재다....
이런 신뢰를 창조한 것은 정치, 사회, 경제적 관계의 매우 복잡하고 장기적인 네트워크다.
p.268
돈이 공동체, 신앙, 국가라는 댐을 무너뜨리면, 세상은 하나의 크고 비정한 시장이 될 위험이 있다.
p.273
제국이 그 기원이라든가 정부형태, 영토의 범위, 인구의 크기에 의해서 정의되는 것이 아니라 오로지 문화적 다양성과 국경의 탄력성으로만 정의된다는 것이다.
p.298
모든 사회 질서와 위계는 상상의 산물이기 때문에 모두 취약하게 마련이다. ...
종교가 역사에서 맡은 핵심적 역할은 늘 이처럼 취약한 구조에 초월적 정당성을 부여하는 데 있었다....
따라서 종교는 초인적 질서에 대한 믿음을 기반으로 하는 인간의 규범과 가치체계라고 정의할 수 있을 것이다.
p.320
당신이 슬픔을 경험하되 그것이 사라지기를 원하는 집착을 품지 않는다면, 당신은 계속 슬픔을 느끼겠지만 그로부터 고통을 당하지는 않는다.
p.334
자유주의적 정치 사법 제도는 모든 개인이 신성한 내적 본성을 지니고 있으며, 더 나누거나 바꿀 수 없는 이 본성이 세상에 의미를 부여하고 모든 윤리적, 정치적 권위의 근원이 된다는 믿음에 기반하고 있다. ...
하지만 지난 2백년에 걸쳐 생명과학은 이런 믿음을 약화시켰다. ...
우리는 생물학을 법학과 정치학으로부터 구분하는 벽을 과연 언제까지 유지할 수 있을까?
p.343
역사가 인류에게 이익이 되는 방향으로 작동한다는 증거는 없다.
왜냐하면 우리에게는 그런 이익을 측정할 객관적 척도가 없기 때문이다.
p.344
문화적 진화는 밈이라 불리는 문화적 정보 단위의 복제에 기반을 두고 있다.
p.346
1500년경 역사는 가장 중대한 선택을 했다. ... 우리는 이것을 과학혁명이라고 부른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