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성비 좋은 대학생 노트북 찾는 방법입니다.
노트북을 사려고 검색하면 엄청 많은 정보가 나옵니다. 어떤걸 살펴봐야 할까요?
[바쁘신 분을 위한 요약]
- 가격: 40~70만원대
- 화면크기: 13인치 or 14인치
- CPU: 펜티엄, i3
- 메모리: 8GB
- 하드: SSD 128GB
- 해상도: FHD(1920*1080)
1. 가격
가성비 좋은 노트북을 찾는거라 가격을 고려합니다. 일단 비싸면 안됩니다. 부모님이 사주시기도 하지만 등록금도 있는데 부담을 드리긴 좀 그렇죠. 적정 가격은 40~70만원 사이라고 생각합니다.
2. 휴대성
대학생은 외부에서 활동하는 시간이 깁니다. 학생 때 생각해보면 도대체 그 긴 시간을 어떻게 외부에 머물렀는지 모르겠어요. 지금은 2시간만 나가 있어도 힘든데 말입니다. 외부에서 머무는 시간이 긴 만큼 무게가 가볍고 부피도 작아야 합니다. 학생들이 노트북만 들고 다니는게 아니잖아요. 책, 각종 프린트물, 노트까지 들고 다녀야 하는 상황을 고려해야 합니다.
적정 무게는 900g~1500g 사이로 봅니다. 노트북에 딸려 오는 어댑터 무게도 생각보다 상당해서 노트북 무게가 1500g 넘어가면 들고 다니기 부담스러워요. 보통 13인치나 14인치면 이 무게 범위로 나옵니다.
3. 적당한 성능
컴퓨터 프로그래밍, 포토샵/일러스트레이터, 영상편집 관련 전공자가 아니면 대부부 아래아한글(HWP), MS 오피스(워드, 파워포인트, 엑셀) 정도로 한정됩니다. 이정도 사용이면 아주 성능이 좋을 필요는 없습니다. 적당한 수준이면 충분하죠.
적당한 성능은 CPU, 메모리, 하드, 해상도로 파악합니다.
1) CPU: Intel i3
데스크탑 CPU는 AMD CPU를 많이 쓰기도 하지만, 노트북 CPU는 Intel 독점이나 다름 없습니다. 선택의 여지가 없어요. Intel 의 어느 등급 CPU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노트북에 주로 사용되는 CPU를 보면 아톰, 셀러론, 펜티엄, i3, i5, i7 순으로 등급이 올라갑니다.
이 중 아톰, 셀러론은 성능이 떨어지는 편이라 추천하지 않아요. 저가용 노트북에 주로 쓰입니다. 최소 펜티엄 내지 i3을 추천해요. i5가 장기적으로 좋지만 가격에 걸릴 수 있고, i7은 고가 노트북 중심으로 들어가는지라 가성비에서 밀립니다.
2) 메모리: 8GB
저가 노트북에는 보통 4GB 들어가 있습니다. 심지어 2GB 도 봤네요. 메모리는 8GB가 기본입니다. 4GB는 어떻게 어떻게 돌아는 가는데 버벅거림이 많아서 스트레스 받습니다.
3) 하드: SSD 256GB
하드는 SSD 128GB는 해야 합니다. 여유가 된다면 256GB 가 좋구요. 128GB로 하면 윈도우랑 기본 프로그램 몇개 깔면 용량이 별로 안남아요. 어느정도 여유가 있어야 원활하게 돌아가니 256GB를 추천합니다. 저가형엔 옛날처럼 HDD로 들어가 있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면 꽤 느립니다.
4) 해상도: FHD(1920*1080)
노트북 화면이 작아도 해상도는 1920*1080가 되어야 눈이 편합니다. 이 해상도를 Full HD(High Definition) 라고 하고, 줄여서 FHD라고 합니다. 요새는 어지간한 모니터들도 다 FHD고, 스마트폰은 FHD보다 2배 정도 되는지라 FHD 보다 낮은 해상도의 화면은 뿌옇게 보여서 눈이 꽤 피곤합니다. 화면에 한번에 보여지는 영역도 좁아서 답답한 느낌도 많이 듭니다.
이정도만 따지면 가성비 좋은 대학생용 노트북을 고를 수 있습니다.
댓글